default_setNet1_2

스포츠로 하나 된 세상을 꿈꾸는 ‘ES스포츠나눔’

기사승인 2021.05.13  11:10:08

공유
default_news_ad1

- [사회적기업 탐방] Everybody can enjoy Sports #스포츠 #나눔

다양한 아이디어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선 예비사회적기업들은 지역경제 성장은 물론 사회서비스 확충과 복지증진, 일자리 창출, 그리고 지역공동체 발전을 통한 공공이익에 기여하는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씨티21뉴스는 김포시에서 성장하고 있는 사회적기업들과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 등을 순차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번 순서는 경기도도 탐내고 있는 2021년 예비사회적기업 ‘ES스포츠 나눔’이다.

◆ 차별 없이 누구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세상

‘누구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세상’ ES스포츠나눔의 설립 목적이다. 이는 ES스포츠나눔 이득효 단장의 철학이기도 하다. 즉, 스포츠 교육과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이 차별과 소외 편견 없이 스포츠를 즐겨야 마땅하다 취지다.

우리나라 스포츠 교육은 대부분 단순한 스포츠 기술 연마에 그친 게 현실이다. 그러나 ES스포츠 나눔은 스포츠라는 도구를 통해 청소년 시기에 필수적으로 개발돼야 할 역량 증진에 초점을 맞춘다. 바로 전인적 인간으로의 성장이다.

그래서인지 이들의 핵심가치는 Happy, Equal Opportunity, Good Influence, Self-esteem로 삼고 스포츠를 통해 행복하고, 누구나 동등한 기회제공하며, 사회공헌을 통한 자기효능감 향상 등의 순환구조로 활동을 지향한다.

즉, 다함께 안전하고 재미있는 스포츠 활동은 청소년이 ‘나’와 ‘우리’를 발견을 통한 핵심역량을 개발해 미래 사회의 핵심인재로의 성장을 도모한다는 논리다.

   
 

◆ 스포츠로 하나된 세상 ... 사회공헌 활동

이익창출은 모든 기업의 최대 지향점이다. 사회적기업 ES스포츠나눔 또한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들은 이익창출에 사회공헌 활동을 얹힘으로 인해 스포츠로 하나됨을 만든다.

ES스포츠나눔이 주목하고 있는 사회공헌 분야는 고용창출, 스포츠 교육 소외현상 해소, 스포츠 교육 접근성 확대, 스포츠 진로 교육 등이다.

우선 고용창출 사업은 말 그대로 고용에 있어 다소 소외되거나 취약한 층을 고용한다는 취지다. 즉, 경력단절, 장애인 등을 고용해 이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는 스포츠 교육 소외현상 해소 사업이다. 이들은 스포츠 교육에 소외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학교밖청소년, 저소득층 청소년 등에게 전문화된 스포츠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또래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해 교육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스포츠 교육 접근성 확대 사업은 고촌, 감정동, 신도시 등 권역별 자체 체육관 확보와 청소년 유관기관 및 교육 공동체 업무협약을 통한 교육활동을 넓힌다는 목적이다. 또한 ES 무료 농구교실을 운영하고 확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진로 교육 사업에는 스포츠 관련 분야 직업 체험과 진로 교육의 병행이다. 이외에도 스포츠 관련 기업‧기관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이들과 업무협약을 통해 진로교육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

   
 

◆ Thank you promotion ‘파파스윌’

여기에 한 가지 더 보탠다면 사회적협동조합 파파스윌과의 상생관계를 맺은 것이다. 파파스윌은 카페 ‘달꿈’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기업이다.

ES스포츠나눔은 지난해 회원들에게 파파스윌에서 생산된 유기농 수제 간식을 제공했다. 이는 평소 인스탄트 음식에 길들여져 있는 청소년에게 건강한 운동의 중요성만큼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기 위한 사업이었다.

즉, 지역사회에서 발달장애인들의 애로사항과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과 그 지원이 지원으로 끝나는 게 아닌 착한 소비를 통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이어졌던 사례라 할 수 있다.

   
 

◆ 환경 보호와 건강 ‘플로깅 김포’

플로깅이란 ‘Plokka up’과 ‘Jogging’의 합성어다. 이는 환경보호와 러닝이 혼합된 신개념의 스포츠로 스웨덴에서 시작됐으며, 우리나라에서는 ‘ES스포츠나눔’이 ‘ES플로깅’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다.

환경 캠페인 형식의 ES플로깅을 진행하는 이들은 ‘A BEAM OF LIGHT FOR YOUTH’의 슬로건으로 19시부터 21시까지 초‧중‧고를 대상으로 3개 학교를 포함한 코스를 돌며 ‘ES플로깅’을 진행했다.

“실제로 플로깅을 하다보면 개인이 줍기 어려울 정도로 쓰레기가 많다. 이것은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우리의 자세가 중요하며, 직접 뛰어보고 주워보며 느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보고 함께할 시민이 한명이라도 동참한다면, 그 분을 보고 또 다른 행동가가 생길 것이라 굳게 믿는다”

플로깅 참여자의 말이다. 이들이 ES플로깅을 하는 이유는 선한 영향력을 전달함으로 건강한 미래의 터전을 마련하고 더불어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자는 데 있다.

   
 

◆ 스포츠로 하나 된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는 ‘ES스포츠나눔’

ES스포츠 나눔은 지난 2019년 학교 안과 밖이 하나 되는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농구를 주제로 추진된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은 중등부 청소년이 초등 연령대 학교밖청소년 멘토가 돼 농구의 기본기를 알려주고 함께 운동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작했다.

그러나 농구기술을 배우는 것에 멈추지 않고 배운 것을 사회에 환원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아역량 강화는 물론 대인관계, 성취동기, 시민성 역량 등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ES스포츠나눔은 농구교실 외에도 인라인스케이트 교실, 스키 교실 등의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 혹은 차별 없이 누구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이득효 대표를 포함한 ES스포츠나눔은 청소년의 내외적 성장을 도모는 물론 사회공헌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김포에 있는 젊고 건강한 사회적 기업이다.

※ ES스포츠나눔 권역별 자체 체육관
김포 본점(감정동 626-10) / 김포 고촌점(고촌읍 신곡리 148-3) / 김포 한강신도시점(예정)

※블로그 : blog.naver.com/esnanum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esnanum

※문의 : 031)996-5141

   
 
   
 

 

양미희 기자 suho@city21.co.kr

<저작권자 © 씨티21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