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교통지옥, 김포 교통문제 해결 위해 … 시민들 ‘1일 릴레이 단식’ 나서

기사승인 2021.06.14  11:20:33

공유
default_news_ad1

- 14일(월)부터 국회 앞에서 1인 12시간 단식 … 국토부, 확정고시 까지 진행 예정

   
▲ 사진 = 평화나비 황순연 이사장이 14일(월) 국회앞에서 김포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1일 릴레이 단식' 첫 참여자로 나섰다.

교통지옥 김포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시민단체가 국민청원, 국토부 방문, 삭발, 촛불집회 등으로 정부에 강하게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단식 릴레이에 돌입했다.

이번 단식 릴레이는 14일(월) 오전 국회 앞에서 시작했으며, 매일 한명의 참여자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12시간 단식을 이어가는 ‘1일 릴레이 단식'으로 진행된다. 이들의 릴레이는국토부의 제4차 광역철도망 확정고시까지 진행된다.

‘1일 릴레이 단식’에 참여자들은 “마지막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GTX-D 원안 사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관철을 위해 김포시민 ‘1일 릴레이 단식’에 본격 돌입한다”밝혔다.

또한 “일부의 주장과는 다르게 김포시의 광역철도문제는 단순하게 집이나 땅값을 올리려고 하는 지역 이기주의나 핌피현상”이 아니라며, “GTX-D 김포-하남 동서연결, 서울5호선 김포연장은 수도권 전체지역의 교통지옥을 해소하고 교통소외와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그리고 조속한 개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단식 첫날인 14일(월) ‘공정김포시대' 대표이자 ‘평화나미’ 황순연 이사장이 ‘1일 릴레이 단식’에 첫 테이프를 끊었다. 또한, 호소문을 작성해 출근하는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했다.

이날 첫 참여자인 황순연 대표를 응원하기 위해 김포지역 김주영 · 박상혁 국회의원이 함께 피켓을 들고 지지했으며, 김포시의회 오강현 의원과 평화나비 이은경 총무도 동참했다. 

한편, 황 대표는 김포시의회 시의원들에게 '1일 릴레이 단식'에 함께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고 한다.

※ 다음은 호소문 전문

2021년 6월 14일, 김포시민 ‘1일 릴레이 단식’을 시작합니다!

김포시의 교통소외 해소와 교통정의의 문제를 위해 우리는 여러 차례 우리 시의 입장을 강력하게 호소하였다. 김포시는 서울 직결노선이 현재 0개이다. 김포시민들에게는 혼잡도 285%에 이르는 국비 한 푼 지원받지 못하고 시민의 분담금과 시 재정으로 건설된 2량짜리 경전철이 유일한 철도교통이다. 2007년 이후 수도권 전체에 22개의 광역교통 시행계획이 수립되는 동안 김포측은 단 1개의 노선도 배정받지 못했다.

2003년도 20만 명이던 김포의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현재 50만 명에 육박한다. 수도권 50만 도시에 서울 직결노선이 없는 곳이 있는가? 유일한 도시가 있다. 그곳이 바로 김포시이다. 바로 옆 검단신도시 인구까지 포함하면 2035년도에는 100만에 육박하는 도시다. 100만 명의 신도시에 서울 직결노선 하나 없는 곳 바로 그곳이 경기도 서부수도권이다. 그래서 일부의 주장과는 다르게 김포시의 광역철도문제는 단순하게 집이나 땅값을 올리려고 하는 지역 이기주의나 핌피현상이 아니다. 사실 지금도 늦었다. GTX-D 김포-하남 동서연결, 서울5호선 김포연장은 수도권 전체지역의 교통지옥을 해소하고 교통소외와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그리고 조속한 개통이 필요하다.

4월 공청회 발표 이후 우리는 교통 정의의 문제, 교통 불공정의 문제, 지역 역차별을 바로 잡기 위해 촛불을 들었다. 김포 시민들의 촛불집회가 7주째 이어지고 있다. 김포시에서 이렇게 오랜 시간 촛불집회가 있었던 적이 없다. 그만큼 공청회에서 발표한 광역철도 안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가 강하다는 반증이다. 시민들은 청와대 앞 삭발을 비롯해 25만 명 서명, 세종시 정부청사 국토부와 기재부 앞 1위 시위, 장애인 단체의 항의집회, 김포시 지역구 김주영, 박상혁 두 국회의원의 삭발까지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이용하여 우리의 주장을 강력하게 표현해 왔다.

이제 우리는 마지막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GTX-D 원안 사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관철을 위해 김포시민 ‘1일 릴레이 단식’에 본격 돌입한다. 우리는 오늘부터 시작하여 6월, 4차 국가철도망 최종 확정고시까지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다.

1일 릴레이 단식을 하는 우리의 요구는 다음과 같다.

-하나, 서울지하철 5호선을 김포시로 연장하라!
-하나, GTX-D 김포-하남 원안을 사수하라!
-하나, 교통지옥 김포 교통문제를 해결하라!
-하나, 불공정한 신도시 교통문제를 해결하라!

김포시민 ‘1일 릴레이 단식’ 참여자 일동

   
 
   
 
   
 

 

양미희 기자 suho@city21.co.kr

<저작권자 © 씨티21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